[교육학] 교육과정의 이해 요약 정리(arrangement) 자료(data)
페이지 정보
작성일 23-02-07 21:46
본문
Download : 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.hwp
1.교육과definition definition
3. 학문중심 교육과정
![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-3520_01.gif](https://sales.happyreport.co.kr/prev/200907/%5B%EA%B5%90%EC%9C%A1%ED%95%99%5D%EA%B5%90%EC%9C%A1%EA%B3%BC%EC%A0%95%EC%9D%98_%EC%9D%B4%ED%95%B4%20%EC%9A%94%EC%95%BD-3520_01.gif)
![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-3520_02_.gif](https://sales.happyreport.co.kr/prev/200907/%5B%EA%B5%90%EC%9C%A1%ED%95%99%5D%EA%B5%90%EC%9C%A1%EA%B3%BC%EC%A0%95%EC%9D%98_%EC%9D%B4%ED%95%B4%20%EC%9A%94%EC%95%BD-3520_02_.gif)
![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-3520_03_.gif](https://sales.happyreport.co.kr/prev/200907/%5B%EA%B5%90%EC%9C%A1%ED%95%99%5D%EA%B5%90%EC%9C%A1%EA%B3%BC%EC%A0%95%EC%9D%98_%EC%9D%B4%ED%95%B4%20%EC%9A%94%EC%95%BD-3520_03_.gif)
![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-3520_04_.gif](https://sales.happyreport.co.kr/prev/200907/%5B%EA%B5%90%EC%9C%A1%ED%95%99%5D%EA%B5%90%EC%9C%A1%EA%B3%BC%EC%A0%95%EC%9D%98_%EC%9D%B4%ED%95%B4%20%EC%9A%94%EC%95%BD-3520_04_.gif)
![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-3520_05_.gif](https://sales.happyreport.co.kr/prev/200907/%5B%EA%B5%90%EC%9C%A1%ED%95%99%5D%EA%B5%90%EC%9C%A1%EA%B3%BC%EC%A0%95%EC%9D%98_%EC%9D%B4%ED%95%B4%20%EC%9A%94%EC%95%BD-3520_05_.gif)
설명
→ 교육적인 influence(영향)력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
교육과정의 이해 요약 정리(arrangement) 자료(data) 입니다.
1) 계획된 교육과정
레포트 > 사회과학계열
1. 교과중심 교육과정
公式(공식)적 교육과정 : 의도적, 지적, 단기적, 학교교육의 순기능과 관련
- 교실에서 교사가 실제로 가르치는 것, 즉 교사에 의해 해석되어 실행된 교수활동
4) 영(零) 교육과정
[교육학] 교육과정의 이해 요약 정리(arrangement) 자료(data)
제2절 교육과definition 유형
서로 다른 교육적 경험(교육적 산출물)을 하게 된다는 것
3) 실현된 교육과정
교육학, 인간중심교육과정, 학문중심교육과정정리, 교육과정요약, 교육과정 모형
: 교육과정은 교육의 과정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전개되기도 하며, 필연적으로 부산물을 낳기도 함
→ 교사가 公式(공식)적 교육과정을 자신의 지식, 신념, 태도를 중심으로 해석, 재구성하여 가르치는 것
→ 즉, 교육받은 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사실, 기본지식과 기능, 전통적 가치에 초점
- 최초의 제안자 : 아이즈너
2. 교육과definition 관점
Download : [교육학]교육과정의_이해 요약.hwp( 87 )
교육과정의 이해 요약 정리 자료 입니다.
→ 公式(공식)적인 교과서, 교수-학습 , 교육과정문서, 교육과정지침, 교육방침 등
- 동일한 수업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여러 조건(학습능력, 경험배경 등)에 따라
- 학교 : 기본적인 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하는 사회적 기관
4. 인간중심 교육과정
제2절 교육과definition 유형
다. 레포트 제출용, 교육학 공부용으로 매우 좋습니다. 잠재적 교육과정 : 비의도적, definition 적, 장기적, 학교교육의 순기능-역기능과도 관련
제1절 교육과definition 의미
- 의도된 公式(공식)적 교육과정
2. 경험중심 교육과정
-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
- 교육과정과 관련된 결정을 하는 기본 세 가지 중심 축 : 교과, 사회, 개인(학생)
- 公式(공식)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definition 비교
1. 교과중심 교육과정
- 문서 속에 담긴 의도된 교육과정
3. 교육과정 관념 모형
- 학교와 교사의 계획과는 무관하게 학교생활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과 결과를 가리킴
5) 잠재적 교육과정
3. 교육과정 관념 모형
교과 : 교수목적을 위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조직체
순서
- 公式(공식)적인 교육과정에 속하지 않아 가르쳐지지 않는 교육目標(목표)와 교육내용을 가리킴
교육목적 : 문화유산의 전달
- 이론(理論)적 기초 : John Loke의 “형식도야이론(理論)”
-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
2) 전개된 교육과정
report 제출용, 교육학 공부용으로 매우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