창의성 교육을 위한 대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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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2-11-27 14: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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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관계 전문가들에 의하면, 46개의 창의성 program을 토랜스 창의성검사로 평가했을 때 평균(average) .47이상이라는 매우 성공적인 efficacy의 크기(effect size)를 보였다고 말하고 있다(Rose and Lin, 1984). 어떤 이는 오스본-판즈(Osborn- Parnes)의 ‘창의적 문제해결’ program의 경우에는 약 .63의 efficacy크기를 보였다고 말하고 있다(Parnes & Noller, 1974). 이것은 창의성 교육의 efficacy에 대한 하나의 단적인 예를 말하는데, 문제는 그러한 efficacy의 검증에 대한 해석의 태도이다.창의성교육을위한방안 ,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의약보건레포트 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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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의성 교육은 과연 얼마만큼 ‘efficacy’가 있는 것인가? 어느 정도의 열성을 가지고 얼마만큼 지도해야 하는 것인가? 창의성 교육에 임하기 앞서서 충분히 또 계속적으로 주의깊게 검토해야 할 문제이다. 마찬가지로 더러는 부정적이라고 해서, 반드시 efficacy없는 것을 뜻하지도 않는다. ‘과학적 창의성 연구’ 자체가 50년을 넘지 못하고, 아직 그 평가·진단 도구의 개발·활용의 기술이 지극히 미흡하다는데 더 중요한 문제가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, 마치 도덕성과 정서 교육의 efficacy가 과학적으로 명백하게 입증된 사실이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, 학교교육은 여전히 그 중요한 목적을 상당부분 도덕성과 정서함양에 두고 있는 것과 같다고 비유할 수 있다 문제는 창의성 교육의 가치를 보는 ‘당위성’의 관점인 것이다. …(투비컨티뉴드 )
창의성 교육을 위한 대안에 대한 자료(data)입니다.
레포트/의약보건
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. 그것은 다른 각도에서 보면 단지 창의성 program과 창의성 검사간의 상관을 말한 것이지, 꼭 창의성 교육의 광범한 efficacy를 말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창의성 교육의 efficacy에 마주향하여 는 아직도 많은 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예컨대, 창의성 교육은 일종의 훈련(training)의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인성이나, 흥미, 태도 등에는 제한된 efficacy밖에 얻을 수 없다고도 한다(Cropley, 1999).
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점과 태도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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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의성 교육을 위한 대안
다. 지금까지의 창의성교육 efficacy에 대한 연구들이 많은 경우가 긍정적이라고 해서 다 efficacy적이라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