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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석학과 이데올로기 비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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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2-10-02 20:2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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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석학과 이데올로기 비판



레포트/인문사회

해석학에 대한 아펠의 비판과 가다머에 대한 하버마스의 reaction 및 가다머의 보수주의에 상대하여 요점하였습니다. 이런 융합은 그 어떤 구체적인 의견일치도 내포하지 않는다.
제1절 {진리와 방법}에 대한 하버마스의 서평

제2절 해석학에 대한 아펠의 비판

제3절 가다머에 대한 하버마스의 두 번째 reaction(반응)

제4절 억압받지 않은 의사소통

제5절 가다머의 보수주의



가다머의 의미에 대한 합의란 형식적인 의견일치를 뜻한다. 하나는 우리가 대상을 우리의 가정들과 상황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고, 또 하나는 우리의 최종적인 관심은 우리가 대상과의 만남을 통해 얻은 교육을 반영하는 것이다. 이런 합의는 두 가지 의미에서의 `지평융합`이다. 그래서 과학적 지식들도 일정한 규범과 방법들을 개발하며, 일정한 검증 기준과 reaction(반응) 기준에 의존하고, 과학적 발전에 관해 일정한 가정들을 갖는다는 것이다. 즉 우리는 대상과 함께 이해에 이르고 우리의 자기 이해에 통합시킨다는 것이다. 즉 `지평융합`이란 개념(槪念)은 우리의 입장과 대상의 입장간에 더 이상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암시하기 의해 도입된 것이다. 가다머는 하버마스가 말한 선입견의 구조는 역사(歷史) 및 텍스트 해석에 관련되어 뿐만아니라,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도 타당하다고 주장한다.


제1절 {진리와 방법}에 대한 하버마스의 서평

가다머의 해석학에 대해 하버마스는 사회과학을 둘러싼 논쟁에서 해석학의 長點은 실증주의적 접근법과 신비트겐슈타인적 접근법에 대해 대안을 제시한다는데 있다고 보면서, 실증주의란 사회 分析에 대해 자연과학에 못지 않는 `객관성`을 확보 해줄 수 있는 중성적인 `observation 언어`를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는데 비해, 해석학은 모든 이해의 상황 제약성을 강조한다고 주장한다. 따라서 실증주의에서 말하는 의미에서 중성적이거나 객관적인, `사실들`에 관한 observation이나 theory(이론)적 가설들의 확증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 가다…(skip)

다. 이렇게 되면 이해는 `사상`에 관해 의견일치를 이루는 길을 찾는 것을 포함하며, 그 결과 문제가 된 텍스트나 그에 준하는 것들을 비판할 수 있는 가능적 필연성을 무시하는 것도 포함된다 하버마스나 아펠이 문제시하는 것도 바로 비판적 반성의 역할에 대한 가다머의 무관심이다.설명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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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석학에 대한 아펠의 비판과 가다머에 대한 하버마스의 반응 및 가다머의 보수주의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다머는 종종 대상이나 전통과의 합의는, 그것이 바로 구체적인 의견일치를 야기한다는 의미에서 무의미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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